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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 성 자 김명수 Email: j-msd1@hanmail.net
제  목 : 중국진출 한국 식품기업들의 성공포인트
중국진출 한국 식품기업들의 성공포인트

1. 중국 식품산업의 환경변화

□ 인구/소득수준의 변화
― 인구(특히 도시 인구)의 증가와 함께 전체 식품 소비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.
― 동부지역 주요 도시의 1인당 GDP가 6,000달러를 상회하고 있으며, 주요 省들도 2,000달러를 넘고 있어 식품 수요에 대한 양적, 질적 변화가 예상된다.

□ 문화/트렌드의 변화
― 양식(糧食), 채소 소비는 줄고, 계란, 우유 소비는 증가하고 있으며,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식품의 고급화, 브랜드화, 고가화(高價化)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다.
― 외국의 문화와 상품에 거부감이 없는 세대가 주력 소비군으로 등장하고 있으며, 그 수도 증가하고 있다.

o 외제 브랜드에 거부감이 없는 1978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가 현재 주 소비계층의 23% 정도이나, 향후 그 크기는 점점 커질 것이다.

□ 중국의 WTO 가입과 유통업 개방
― 외국인의 중국내 유통업 독자경영 합법화
― 다단계판매 금지와 직접판매법 발효

2. 중국진출 우리 기업들의 성공 point

< 성공포인트 1 > 식품을 먹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먹는 것이다

□ 문화를 바꾸거나, 새로운 문화를 만든다

□ 요리/음식에 관련된 이벤트나 행사를 개최하여 한국음식, 한국 식료
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문화를 확산시켜야 한다

< 성공포인트 2 > 목표는 상위 5% 소비자이다

□ 最高價, 最高品質을 지향한다

□ 대부분의 한국 진출기업이 목표로 하고 있는 중국 시장은 소득수준
상위 5~10% 이내의 소비시장이다

□ 경쟁상대는 세계적인 글로벌 식품메이커이다

< 성공포인트 3 > 유통방식 선택에 신중을 기하라

□ 유통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중시한다

□ 한국에서 노하우를 가진 유통형태를 가지고 중국시장을 공략한다

. 시사점

□ ‘음식=문화’이므로 중국 진출 시 ‘문화마케팅’이 필수

― 진출업체가 타깃으로 정한 계층이 어떤 특정한 문화적 정서를 가지고 있는지, 외지(外地)의 어떤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, 어떤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필수적임.

― 중국에서 한국의 대중가요, 드라마 등으로 대표되는 ‘한류’의 소비계층이 여성, 젊은층, 고소득층으로 한국 식품의 고객층과 맞아 떨어지고 있음

― 기업차원의 제품후원, 행사지원과 함께 국가 전략차원에서 한국의 고급문화를 전파토록 적극적인 지원필요

□ 중국 식품산업의 환경변화를 주시하고, 능동적 대처 필요
― 기본적으로 전체 시장의 규모 확대, 식품에 대한 관념의 변화와 함께 시장이 세분화되고 있어 국내 시장의 포화상태에 직면한 우리식품기업의 진출이 요구되고 있음.


o 우리 기업이 목표로 삼고 있는 대상은 고학력, 고소득, 젊은층으로 음식취향과 선호체계가 서구화 되고 있어,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중국적인 특성과 서구적인 특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함.

출처: 중국한국상회(china.korcham.net)